앱과 웹 관련한 업무들을 보면 왜 SI나 웹에이전시에서 개발을 하던 인력이 자체 온라인 서비스 기업에서 작업이 왜 어려운지 알 수 있습니다. 또한 경험해 본 결과 반대로 온라인 서비스 기업에서 개발하던 인력은 SI나 웹에이전시에서 일을 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는 모두 앱/앱 개발 필요에 대한 시각 때문입니다.
앱과 웹 관련 업무 프로세스 간략 요약
앱/웹과 관련한 업무 프로세스를 간단히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앱/웹 사업 관련 의사 결정
- 비즈니스 모델 및 수익 모델
- 온라인 서비스 설계
- 앱 또는 웹 개발
- 가입자 프로모션 및 앱/웹 브랜드 마케팅
- 운영/관리, 사용자 관계 관리
- 수익 알고리즘 검토. 사용자 경험 검토
보통 앱/웹 관련 외주 개발을 담당하는 SI나 웹에이전시의 인력의 경우 간략히 하여 7개 정도에 해당하는 프로세스 중 4번에 해당하는 프로세스에서 작업을 하게 됩니다.
반대로 온라인 서비스 기업의 직원의 경우 7개 전체를 고려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해당 부서 팀원이 아닌 경우 앱/웹 개발 전문성이 다소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외주로 앱/웹 개발을 하는 경우에는 앱/웹 관련 일부 부분을 제외하고는 전반적인 전문성은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이는 외주로 개발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해당 앱/웹 개발에 핵심 역량 부분은 아닐 수도 있습니다. 또 우리 앱/웹을 개발한 SI, 웹에이전시가 경쟁사의 앱/웹도 개발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핵심적인 부분을 개발 맡기지도 않을 것입니다.
이 지점에서 앱/웹 구현 개발 관련 전문성은 분명 SI/웹에이전시 인력이 뛰어날 수도 있지만, 앱/웹 비즈니스의 핵심 가치 부분은 잘 모를 수도, 경력에 포함되지 않을 수도 있다는 점에서 앱/웹 비즈니스 전체로는 전문성에 한계를 보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앱/웹 개발 목적의 결과
온라인 서비스를 운영하는 기업의 직원 입방에서 앱/웹을 개발하는 것을 매출을 올리기 위해서입니다. 이는 제품을 만드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팔리지 않을 제품을 만들 기업은 없듯이, 매출이 없는 앱/웹을 개발할 기업 또한 없습니다.
SI나 웹에이전시 같은 외주 개발을 담당하는 직원의 경우 앱/웹 매출을 목적으로 개발을 하지는 않습니다. SI나 웹에이전시 기업 입장에서 매출은 계약된 앱/웹의 개발 완료입니다. 그러므로 개발의 목적은 계약된 앱/웹 그 자체가 됩니다.
이렇게 개발 목적이 다른 업무를 반복적으로 하게 되면 사고의 체계와 역량 또한 다르게 형성되어 가게 됩니다. 업무 반복 외에 보너스나 승진 등의 보상이 함께 된다면 이 차이는 더 커지게 됩니다.
그리고 일종의 업무 방식/형태를 형성하게 됩니다. 이를 우리는 경력자라고 합니다.
왜 성공한 기업은 신규 인력을 계속 충원하는가?
이미 성공했음에도 기업은 신규 인력을 계속 채용 충원합니다. 이는 단지 신입 사원뿐 아니라 경력에서도 이루어집니다. 때로는 전문직 채용이라는 이름으로 핵심 인력을 새로 채용하기도 합니다.
이는 회사의 조직 사고의 유연성과 다양성을 위해서입니다.
만약 성공으로 검증되었다는 생각으로 기존 인력 중심으로 회사가 운영된다면 과거의 흐름에서 회사는 쉽게 변하지 못할 것입니다. 이러한 것은 일종의 조직 충성의 반작용이라 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새로운 대응이 필요한 시장 변화를 인식했다고 해도, 이 내용이 기존 회사의 자원 및 경쟁력에 반하는 사실이라면 충성도 높은 직원은 이 정보를 받아들이지 않으려 합니다. 마치 유명 아이돌 팬이 사건에 대해 취하는 행동과 비슷합니다.
앱/웹 개발에 대해서 이러한 현상은 나타납니다.
그리고 반복 학습, 강화 학습, 충성도, 인지부조화 등의 인지적 현상은 각 개인의 역량과 능력 향상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어떤 분야에서 오래 일을 하는 경우 그래서 변화에 대한 적응이 약해지는 것입니다.
이러한 사실은 다시 온라인 서비스 기업에서의 앱/웹 관련 작업 인력과 SI/웹에이전시에서 앱/웹 관련 작업 인력이 서로 위치를 바꾸었을 때 적응이 어려울 수도 있는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