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마케팅 성공의 가장 확실한 방법 그러나 어려운 이유

by 애플 피시 2023. 9. 14.

보통의 경우 인기 배우를 모델로 하는 광고를 하거나, 유명 인플루언서에게 협찬 광고를 진행한다면 마케팅에 성공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렇게 마케팅하는 것이 상당히 많은 비용이 들어간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이 비용을 견디지 못하면 성공을 맞보기 전체 파산하기도 합니다.

 

 

 

누구나 아는 마케팅 성공의 방법

 

과거 모바일 게임 클래시 오브 클랜은 모바일 게임임에도 케이블 등 TV 광고와 지하철 등 오프라인 매체에 수 백억 원의 광고비를 지출하였습니다. 그리고 국내 앱 스토어 1위 매출 모바일 게임이 되었습니다.

 

클래서 오브 클랜의 성공 이후 많은 모바일 게임사들이 케이블 TV 광고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클래시 오브 클랜 보다 더 많은 광고비를 지출하고 있음에도 광고 효과는 과거의 성과를 넘어서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 내용을 보면 과거 클래시 오브 클랜만큼 광고비를 지출했더라도 클래시 오브 클랜이 얻었던 노출과 도달을 획득하지 못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매체비가 올랐기 때문입니다.

 

한 마디로 누구가 다 알기에 누구나 다 따라 해서 매체비가 오른 것입니다.

 

결국 누구나 다 아는 마케팅은 누구도 하지 않는 시점에 실행하는 것은 효과가 있지만, 사람들이 그 마케팅의 성공을 확인한 이후에는 누구나 다 아는 것이기에 따라 할 것이고, 이로 인해 마케팅 수익률을 낮아지게 되는 것입니다.

 

결국 과거 유행 했던 일처럼 블루오션임을 확인해서 시작했는데, 나뿐 아니라 누구나 다 그렇게 생각해고 시작해서 레드오션화 되어 갔고, 내가 시작할 쯤에는 이미 레드오션이었다는 것입니다.    

 

 

 

가장 확실한 것은 가장 불확실할 수 있다

 

너무나 명백하고 분명한 성공 비밀을 돈만 주면 누구에게나 알려주는 비즈니스를 가장 성공적 마케팅 방법 중 하나입니다.

 

성공 비밀이기에 돈을 내고 구매한 사람들은 서로 공유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는 이 비밀을 검증하기 어려운 비밀로 남게 합니다. 그리고 이 비밀이 된 비밀은 다시 유료 결제하는 사람들을 끌어들입니다.

 

이런 이유로 가장 확실한 성공의 비밀은 가장 불확실하기에 성공한 것이 됩니다.

 

의문은 모두가 성공하기를 바라는 사회사업적 이유를 대는 이 강의는 왜 돈을 받고 있느냐입니다.

 

만약 돈을 확실히 버는 방법이라면 회사를 만들어 더 많은 사람을 더 좋은 조건으로 고용하는 것이 다른 사람들을 더 확실하게 돕는 길은 아닐까 생각들 기도 합니다.

 

왜 삼성이나 현대, LG와 다르게 이렇게  말하는 사람들은 그렇게 쉽게 돈을 많이 버는데 고용을 하지 않는지 이상합니다. 그리고 그렇게 많은 사람들이 그 강의를 보았는데 왜 주변에 돈을 많이 버는 사람이 소수인지도 이상하기는 합니다.

 

 

수요와 공급

 

어떤 제품이 인기를 끌어 사람들이 많이 사려고 하면 수요가 늘어납니다. 그러면 이 제품의 가격은 올라갑니다.

 

반대의 경우도 있습니다. 제품이 너무 잘 팔려 공장을 증설하고 사람들을 더 많이 고용하여 제품 생산을 늘리면 공급이 늘어납니다. 그러면 이 가격의 가격은 떨어지게 됩니다. 

 

이 현상은 마케팅 성공 법칙에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확실한 마케팅 성공 방식을 여러 기업이 실행한다면, 이 마케팅을 실행하기 위한 가치 시스템이 속한 기업은 바빠질 것입니다. 그러면 이 마케팅 방법을 하려는 기업들 간에 가치 시스템 안의 기업을 잡기 위한 경쟁이 벌어집니다 이로 인해 마케팅 수행 비용은 상승하고, 또 웃돈을 주고도 적시에 마케팅을 진행하기 어려워지기도 합니다.

 

 이러한 현상은 반도체 파운드리 1위인 TSMC를 보면 잘 알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마케팅 성공의 가장 확실한 방법이기에 시기에 따라 그렇게 마케팅하기가 어려울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해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