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의 경우 인기 배우를 모델로 하는 광고를 하거나, 유명 인플루언서에게 협찬 광고를 진행한다면 마케팅에 성공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렇게 마케팅하는 것이 상당히 많은 비용이 들어간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이 비용을 견디지 못하면 성공을 맞보기 전체 파산하기도 합니다.
누구나 아는 마케팅 성공의 방법
과거 모바일 게임 클래시 오브 클랜은 모바일 게임임에도 케이블 등 TV 광고와 지하철 등 오프라인 매체에 수 백억 원의 광고비를 지출하였습니다. 그리고 국내 앱 스토어 1위 매출 모바일 게임이 되었습니다.
클래서 오브 클랜의 성공 이후 많은 모바일 게임사들이 케이블 TV 광고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클래시 오브 클랜 보다 더 많은 광고비를 지출하고 있음에도 광고 효과는 과거의 성과를 넘어서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 내용을 보면 과거 클래시 오브 클랜만큼 광고비를 지출했더라도 클래시 오브 클랜이 얻었던 노출과 도달을 획득하지 못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매체비가 올랐기 때문입니다.
한 마디로 누구가 다 알기에 누구나 다 따라 해서 매체비가 오른 것입니다.
결국 누구나 다 아는 마케팅은 누구도 하지 않는 시점에 실행하는 것은 효과가 있지만, 사람들이 그 마케팅의 성공을 확인한 이후에는 누구나 다 아는 것이기에 따라 할 것이고, 이로 인해 마케팅 수익률을 낮아지게 되는 것입니다.
결국 과거 유행 했던 일처럼 블루오션임을 확인해서 시작했는데, 나뿐 아니라 누구나 다 그렇게 생각해고 시작해서 레드오션화 되어 갔고, 내가 시작할 쯤에는 이미 레드오션이었다는 것입니다.
가장 확실한 것은 가장 불확실할 수 있다
너무나 명백하고 분명한 성공 비밀을 돈만 주면 누구에게나 알려주는 비즈니스를 가장 성공적 마케팅 방법 중 하나입니다.
성공 비밀이기에 돈을 내고 구매한 사람들은 서로 공유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는 이 비밀을 검증하기 어려운 비밀로 남게 합니다. 그리고 이 비밀이 된 비밀은 다시 유료 결제하는 사람들을 끌어들입니다.
이런 이유로 가장 확실한 성공의 비밀은 가장 불확실하기에 성공한 것이 됩니다.
의문은 모두가 성공하기를 바라는 사회사업적 이유를 대는 이 강의는 왜 돈을 받고 있느냐입니다.
만약 돈을 확실히 버는 방법이라면 회사를 만들어 더 많은 사람을 더 좋은 조건으로 고용하는 것이 다른 사람들을 더 확실하게 돕는 길은 아닐까 생각들 기도 합니다.
왜 삼성이나 현대, LG와 다르게 이렇게 말하는 사람들은 그렇게 쉽게 돈을 많이 버는데 고용을 하지 않는지 이상합니다. 그리고 그렇게 많은 사람들이 그 강의를 보았는데 왜 주변에 돈을 많이 버는 사람이 소수인지도 이상하기는 합니다.
수요와 공급
어떤 제품이 인기를 끌어 사람들이 많이 사려고 하면 수요가 늘어납니다. 그러면 이 제품의 가격은 올라갑니다.
반대의 경우도 있습니다. 제품이 너무 잘 팔려 공장을 증설하고 사람들을 더 많이 고용하여 제품 생산을 늘리면 공급이 늘어납니다. 그러면 이 가격의 가격은 떨어지게 됩니다.
이 현상은 마케팅 성공 법칙에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확실한 마케팅 성공 방식을 여러 기업이 실행한다면, 이 마케팅을 실행하기 위한 가치 시스템이 속한 기업은 바빠질 것입니다. 그러면 이 마케팅 방법을 하려는 기업들 간에 가치 시스템 안의 기업을 잡기 위한 경쟁이 벌어집니다 이로 인해 마케팅 수행 비용은 상승하고, 또 웃돈을 주고도 적시에 마케팅을 진행하기 어려워지기도 합니다.
이러한 현상은 반도체 파운드리 1위인 TSMC를 보면 잘 알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마케팅 성공의 가장 확실한 방법이기에 시기에 따라 그렇게 마케팅하기가 어려울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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