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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개발 프로젝트 PM의 조건

by 애플 피시 2023. 7. 14.

프로젝트를 하면서 개인적으로 느꼈던 PM의 조건에 대해 정리해 보고자 합니다. 많은 경우 PM이 프로젝트 범위를 이해하지 못하거나 WBS 작성 조차 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그러므로 PM 조건을 단지 PMP 자격증 같은 형식적인 것이 아닌 실질적 프로젝트 매니징에 초점을 맞추어 보고자 합니다.

 

 

프로젝트와 PM

 

PM은 프로젝트 관리자(Project Manager)를 의미합니다. IT 프로젝트의 경우는 이렇지만 기업의 PM은 제품 관리자(Product Manager)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단어만 보자면 PM은 프로젝트를 관리하는 일을 담당하는 사람을 지칭합니다. 그러므로 관리할 프로젝트에 대한 지식은 기본 소양일 것입니다.

 

그러므로 프로젝트 분석 및 설계에 대한 역량이 있어야 합니다. 알아야 관리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IT 프로젝트의 특성상 해당 내용은 프로젝트 투입 결정 시점 알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러므로 기업 내에서 계속일을 해왔던 직원과는 또 다른 프로젝트를 분석하고 설계할 수 있는 역량이 필요한 것입니다.     

 

이를 실제 코딩이나 디자인 등 실무를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개발이 어떻게 진행되고, 각 항목이 서로 어떠한 관계에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는 정도의 능력만 있어도 충분하다 생각합니다.

 

이 정보만으로 프로젝트의 내용과 범위를 파악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개발이 진행되는 동안 무엇이 잘못되고 있는지, 잘 개발되고 있는지는 파악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정도만 알아도 PL과 개발자들과 협의를 해 나가면서 프로젝트를 관리할 수 있다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관리해야 할 프로젝트가 무엇인지, 범위가 어떻게 되는지 조차 모르는 PM들이 있기도 합니다. 단지 PL과 기획자가 만들어 준 문서를 가지고 진행 사항을 체크하는 게 관리의 전부인 경우도 있습니다.

 

프로젝트 R&R이 무엇이고 WBS를 어떻게 작성해야 하는지 모릅니다. 이는 모두 PMO나 PL, 기획자가 다 만들어 주었습니다.

 

 

프로젝트 문제 유형

 

IT 프로젝트를 진행하다 보면 개발자가 일정을 맞추지 못하거나 개발된 코드에서 에러가 발생하는 경우 문제가 생깁니다.

 

그러나 때로는 PM이 클라이언트(고객) 기업 담당자와 회의 후 새로운 개발 내용을 가져오는 경우도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이 추가 개발 내용이 이전 개발된 내용을 크게 수정하지 않으면서 조금의 추가 작업만으로 해결할 수 있으면 그래도 다행입니다. 

 

그러나 이런 추가 내용이 프로젝트 근본 자체를 변경하는 경우도 꽤 있습니다. 이미 개발된 내용을 일일이 검토하여 변경되는 내용을 수정해야 함은 물론 일정을 맞추기 위해 추가 개발 인력을 투입해야 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설계는 변경되어야 하고 이에 따라 WBS도 다시 수정해야 할 수 있습니다.

 

이는 단지 일정이나 버그의 문제가 아닙니다. 개발 일정을 못 맞추거나 코드에 버그가 있다는 것은 프로젝트 범위 내의 문제입니다. 그러나 설계가 바뀌어 WBS가 달라진다는 것은 다른 프로젝트가 되었다는 것을 의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TFT 팀장과 PM

 

IT 프로젝트 PM은 기업의 TFT 매니저(팀장)와 역할이 비슷합니다.

 

IT 프로젝트는 특정 기간에 걸쳐 팀이 결성되고 프로젝트가 끝나면 팀은 해체합니다. 기업의 TFT는 특정 문제 해결을 위해 기존 팀들에서 상호 보완적인 전문가들을 차출하여 일시적을 만든 팀을 의미합니다. 문제가 해결되면 TFT는 해체됩니다.

 

이점에서 PM의 역할은 TFT 매니저(팀장)와 닮아 있습니다. 단지 관리해야 하는 팀의 성격이, 구성된 전문가의 차이가 있을 뿐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PM의 기본 조건과 업무 내용을 TFT 매니저(팀장)의 업무에 대해 경영학 서적에 나온 내용을 통해 유추할 수 있습니다.

 

  • 문제의 정의
  • 팀원 간 의견 조율과 시너지 관리
  • 커뮤니케이션 관리
  • 외부 조직 영향력 방어
  • 문제 해결을 위한 자원 관리

 

위의 내용은 TFT 매니저(팀장)의 대표적 업무라 할 수 있습니다. 이중 가장 기본은 문제의 정의라 할 수 있습니다. TFT가 문제 해결을 위한 일시적으로 조직된 팀이라는 점에서 TFT 매니저(팀장)가 문제를 모른다면 말이 되지 않습니다.

 

문제 해결 역량은 TFT 매니저(팀장)에게 크게 중요하지는 않습니다. TFT 팀원의 구성이 문제 해결을 위해 상호 보완적인 능력을 가진 전문가들로 구성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TFT 매니저(팀장) 조건을 보면, PM의 조건도 추측할 수 있습니다. 조직이 해결해야 하는 문제는 다를 수 있지만, 조직의 성격은 같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PM은 기본적으로 문제(프로젝트)를 정의할 수 있는 능력은 있어야 합니다. 거기에 대해 개발자들의 조율과 시너지 관리 등의 역량이 조건이 됩니다. 프로젝트가 무엇인지도 모르는데 시너지 관리, 커뮤니케이션 관리 등을 한다는 것은 논리적을 말이 안 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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