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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서비스 기획자가 된 마케터 이야기

by 애플 피시 2021. 10. 12.

전통 미디어와 오프라인 마케터로 활동하다 온라인 마케팅을 하게 된 이후 온라인 서비스 기획자로서 활동하게 되었습니다.  어떻게 마케팅을 하던 마케터가 서비스 기획자가 될 수 있었는지와 기존 온라인 기획자와 어떤 차이가 있는지 정리하였습니다.

 

 

서비스 기획의 기반이 된 마케팅

 

마케팅 공부를 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4P의 Product에 대한 것도 함께 할게 됩니다. 더하여 서비스 제품에 대한 것은 기본으로 공부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이후 공부하는 소비자 행동에 대한 것들이 온라인 서비스 기획과 매우 관련성이 높다는 사실을 알게 된 것은 온라인 마케팅 실무를 하게 되면서입니다.

 

온라인 마케팅 대상이 되는 제품 중에는 온라인 서비스도 포함됩니다.

특히 과거 모바일 마케팅은 주로 모바엘 콘텐츠,  게임, 앱이 대상이었습니다. 마케팅의 특성상 시장과 소비자, 경쟁 제품을 분석하고 전략을 수립합니다. 단순히 광고 아이디어와 매체에 대한 것만을 해오지 않았다면 온라인 관련 중소기업에게는 마케터만큼 좋은 신규 사업 기획자가 없습니다.

 

자연스럽게 온라인 신규 사업 기획을 하다 보면 소비자, 경쟁 서비스를 포함한 시장을 분석하면서 신규 서비스가 공략할 핵심 유저를 구체화하면서 이들의 가치와 욕망을 파악하여 서비스를 통해 실현할 수 있는 작업을 하게 됩니다. 그러면서 소비자 행동에 나오는 인지 심리 측면을 적용하게 되고 이는 바로 UX가 됩니다. 

 

처음 온라인 기획을 할 때 UI에 대한 것은 기존 쭉  온라인 기획 업무를 해 왔던 사람들에 비해 지식이 부족했었습니다. 그러나 온라인 서비스 구성이 UI 중심에서 UX의 중요도가 커지면서 마케팅 역량이 큰 역할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자연스럽게 온라인에서 작동하는 코드로 만들어진 제품을 기획하는 것이 아닌 온라인에서 서비스되는 제품을 만드는 것을 희망하는 기업들의 수요로 인해 온라인 서비스 기획 업무가 많아지기 시작되었습니다.

 

 

외주 개발 시장의 온라인 서비스 기획 아이러니   

  

온라인 서비스 기획의 시작은 SI나 웹에이전시처럼 온라인 외주 개발을 하는 기업들이 외주 외에 자신들의 온라인 서비스를 가지고 싶어 요청을 해 왔을 때입니다.

아이러니라고 한 것은 SI 기업이나 웹에이전시 기업 내부 또는 관리하는 프리랜서 풀에는 웹과 앱 기획자가 많이 있음에도 오히려 상대적으로 순수 개발 기획 경험이 적은 저에게 연락을 한다는 것입니다.

 

10년 전 모바일 마케팅을 위한 사이트와 웹 게임 제작, 자체 모바일 서비스 기획 정도 업무, 신규 사업 기획 외에 경험이 없었던 저에게 자체 서비스 기획 의뢰를 하는 것입니다. 오히려 풍부한 SI, 웹에이전시 프로젝트 기획해온 기획자들이 많았음에도 그들이 아닌 저에게 연락해온 것은 처음에는 신기하게 생각하였지만 점차 SI, 웹에이전시 프로젝트를 많이 하면서 이해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SI나 웹에이전시가 자신의 온라인 서비스 개발 시 외부에서 기획자를 찾는 이유.

지금이야 SI 뿐 아니라 웹에이전시 프로젝트의 기획자 업무도 많이 하지만 외주 개발 기업과 처음 일을 할 때는 자체 서비스 기획 업무가 핵심이고 외주 기획 업무는 부로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초기에는 오히려 다른 기업의 온라인 서비스를 개발해주는 외주 개발 업무에서는 그리 크게 기대를 하지 않는 듯 보이기도 했습니다. 이유는 서비스 기획은 외주 개발을 의뢰하는 고객이 하는 것이고 SI나 웹에이전시 기획 업무는 이를 바탕으로 기능과 화면의 집합인 온라인 제품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문서를 작성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서비스 기획과 외주 웹 기획, 웹 개발은 다른 업무.

그래서 회원 유입과 사용량 경쟁에서 필요한 유니크한 서비스 유저 경험 기획은 오히려 계약 기간 동안 개발을 완료해야 하는 특성상 외주 개발사는 작업하지 않게 되고 이는 결국 서비스 기획자 부재로 연결됩니다. 경험 많은 외주 개발 경영자 입장에서도 이 차이는 분명히 알고 있기에 자신 회사가 소유할 서비스에는 SI, 아니라 웹에이전시 기획자가 아닌 저 같은 마케팅과 유저 행동에 대한 이해와 경험이 있는 마케터를 더 선호하는 것이었습니다.         

 

 

온라인 제품과 온라인 서비스 차이에 따른 기획 차이

 

간단히 구분하면 온라인 제품은 온라인에서 작동하는 기능과 디자인이 적용된 것을 의미하고 온라인 서비스는 이러한 기능과 디자인이 유저의 사용 과정에서 상호작용하여 형성되는 유니크하고 차별화된 경험을 형성하고 유지/강화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온라인 서비스 기획에서는 유저의 서비스 이용 전 태도와 이용 중이나 후의 태도, 행동 방식 등을 기반으로 조형 알고리즘이 적용됩니다.

그래서 서비스 기획의 기본은 마케팅과 같이 데이터와 인지 시스템이 됩니다.

물론 온라인 제품을 통해 이를 구현해 나가므로 그다음으로 제품 기획력이 있어야 합니다.

 

이런 이유로 온라인 마케터였던 제가 온라인 서비스 기획자로 성장하기가 기존 외주 개발 기획자가 온라인 서비스 기획자로 성장하는 것보다 쉬웠을 것입니다. 이 또한 서비스에서 말하는 기존 학습에 의해 형성된 사고 구조의 특성 때문이라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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