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 더 나은 서비스, 기능과 UI 등이 우수한 앱과 웹 개발 등 여러 이유가 있을 수 있겠지만 사업 측면에서 보면 투자와 비용 관리 때문에 시장분석은 중요합니다. 적절한 투자, 비용 관리를 하지 못하는 온라인 서비스는 개발만 하다가, 사용자만 모으다 비용을 감당 못해 사라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온라인 서비스의 수익 과정
비즈니스 기획 측면에서 매출을 내지 못하는 앱과 웹 서비스, 이익이 나지 않는 앱과 웹 서비스는 유지될 수 없습니다.
개발자 관점에서 기술적으로나 코딩, UI적으로 뛰어난 앱과 웹인데 자꾸 기획자가 수익성을 언급하면 짜증이 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개발자의 월급도, R&D 비용도, 프로그램 구입 금액도, 맥북 구매도 수익을 내지 못하는 기업에서는 불가능한 일입니다.
투자로 유지할 수도 있지 않느냐고 말할 수도 있지만, 이익이 안나는 서비스에 대해 어떤 투자자도 지속적으로 투자금을 넣어 주지는 않습니다. 2023년부터 시작된 스타트업 불황, IT 구조조정도 바로 본질적으로는 수익성 때문에 나타난 것입니다.
그리고 이 문제는 많은 투자금을 유치했음에도 더 과도한 비용 지출을 했기에 나타난 것입니다. 만약 비용 관리만 적절히 했어도 2023년의 어려움을 넘어설 수 있었던 스타트업들이 꽤 있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런 문제는 매출과 이익이 나타나기 전 반드시 비용이 먼저 발생하는 것에서 생긴 것입니다.
온라인 서비스 비즈니스 기획자는 이를 잘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비용 관리를 중요시합니다.
비용의 기간을 견디지 못하는 온라인 서비스에게는 이익의 순간도 오지 않기 때문입니다.
적절한 수익화 계획을 위한 조건
온라인 서비스 계획 단계에서 수익화 과정을 설계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시장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합니다.
시장에 대한 이해는 적절한 온라인 서비스 수익화를 위한 계획을 위한 기본 조건인 것입니다. 그리고 이 온라인 서비스 시장분석은 몇 개의 큰 카테고리로 구분하여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온라인 서비스 시장의 이해
현재 온라인 서비스 시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기업들의 서비스 제공 내용과 사용자들의 반응을 통해 파악되는 시장 이해를 의미합니다.
흔히 이는 시장 점유율, 가입 사용자, 앱의 경우 다운로드 수, MAU/DAU 등으로 표시되어 시장에 공표됩니다. 이를 바탕으로 기획자는 앱 또는 웹에 가입하여 서비스 제공 내용을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온라인 서비스와 사용자의 상호 작용은 서비스 시장의 비즈니스 구조를 만들고, 서비스 수익화의 구성을 형성합니다. 때로는 자본력이 풍부한 온라인 서비스 기업의 마케팅에 의해 시장은 왜곡될 수도 있고, 사용자는 학습될 수도 있다는 점은 알고 있어야 합니다.
이는 표출되고 인식가능한 사용자의 필요(needs), 욕구(wants), 가치(value)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시장 및 핵심 사용자 인식
온라인 서비스 기획자에게나 사용자에게 인식되는 공통된 필요(needs), 욕구(wants), 가치(value)는 특정 기업이 장악하고 있는 시장 영역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수익 측면에서는 마치 견고한 성을 공략하는 것처럼 어려울 수 있습니다.
만약 여기까지만 시장을 분석한다면 온라인 서비스 기획자나 일반 사용자나 큰 차이가 없습니다. 그 이상을 기획자는 보아야 수익성을 설계할 수 있게 됩니다. 아니라면 앱 또는 웹 개발 비용, 홍보 비용, 이벤트 비용 등 누구나 할 수 있는 비용 지출에서 끝나고, 수익으로 넘어가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기획자가 사용자와 다른 점은 제공할 우리 온라인 서비스가 경쟁력을 가지고 수익을 실현할 수 있는 시장과 사용자의 차별화된 필요(needs), 욕구(wants), 가치(value)를 찾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수익 단위 시장의 구분
여기서 한발 더 나아가 충분한 수익 규모를 만들어낼 시장을 찾을 수 있어야 합니다. 아무리 잠재된 사용자 필요(needs), 욕구(wants), 가치(value)의 시장이라도 충분한 수익의 규모를 만들 수 없다면 비용을 투자할 의미가 없습니다. 결국 매출이 비용을 넘지 못하는 적자 서비스가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온라인 서비스를 준비하고 계획하는 단계에서 사업적 기획 관점이 중요한 것은 매출 단계까지 지출해야 하는 비용을 관리하고 수익을 통해 이익을 형성하기 위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를 앱과 웹 개발 측면에서 본다면 이해되지 않을 것입니다. 엄밀히 앱과 웹 개발 단계는 비용 지출만 존재하는 단계이기 때문입니다.
이 때문에 온라인 서비스 기획자와 앱 기획자 또는 웹 기획자의 기획 사고에는 차이가 존재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온라인 서비스를 사업적으로 이끌어 가는 기획을 위해서는 보이는 시장뿐 아니라 보이지는 않는 시장을 파악하는 기획 인사이트가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시장분석이 수익성 있는 온라인 서비스의 계획으로 만들어질 수 있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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