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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익성 있는 온라인 서비스의 기획 방법 - 목차

by 애플 피시 2024. 11. 24.

지금부터는 수익성 있는 온라인 서비스 기획을 위한 기획 방법에 대해 정리해 보고자 합니다. 아마 보시면 대부분은 알고 계시는 내용일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다 알고 있음에도 이를 어떻게 응용해서 기획을 해야 하는지 어려워하시는 분이 꽤 있을 것입니다. 온라인 서비스 기획을 잘 모르시는 분들 뿐 아니라 이런 분들에게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주요 목차

 

앞으로 정리할 글의 주요 목차는 크게 다섯 부분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이를 정리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서론
  2. 온라인 서비스 계획
  3. 온라인 서비스 기획
  4. 온라인 서비스 공간의 개발을 위한 기획
  5. 온라인 서비스 운영

 

이렇게 크게 구분되는 항목들은 다시 세부 내용 들고 구분되어 정리될 것입니다.

 

오늘은 이 목차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서론

말 그대로 '수익성 있는 온라인 서비스의 기획 방법' 전체 글의 서론입니다. 

 

이 부분에서는 온라인과 서비스에 대해 알아보면서, 온라인 서비스 기획을 하는 이유에 대해 생각해 볼 것입니다.

 

앱 또는 웹과 관련한 현업에서 일을 하다 보면 수십 년 경력자임에도 일의 목적성과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과정 설계에 대한 역량이 매우 부족한 경우를 자주 보게 됩니다.

 

물론 이런 고급 경력자분들이 자신의 일을 못한다는 말은 아닙니다. 부분, 부분 일을 정리해서 하라고 주면 너무 잘합니다. 그러나 무슨 일을, 어떤 단계에 해야 하는지 스스로 파악, 결정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는 점에 놀랄 것입니다.

 

이 말은 기획적인 문제뿐 아니라 개발에 있어서도 분석/설계의 부실을 야기하게 됩니다.

 

이런 면에서 우리가 다룰 '서론'의 질문은 상당히 정성스럽게 다루어져야 합니다.

 

'당신은 지금 왜 온라인 서비스를 하려고 하시나요?' 그리고 '이를 어떻게 달성할 것인가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온라인 서비스 계획 

 

가장 어리석은 사람들이 하는 행동 중 하나가 바로 다른 사람의 것이 좋아 보여서 하는 것입니다. 이는 온라인 서비스 비즈니스에서도 같습니다.

 

만약 기업이 사업을 그냥 다른 기업이 하는 것이 좋아 보여서 시작한다면 막대한 손실을 보게 될 것입니다.

 

물론 단기간만 본다면 벤치마킹 또는 팔로우 전략으로 쉽고 빠르게 온라인 서비스 시장에 진입할 수도 있습니다. 문제는 이때부터 커지기 시작할 것입니다.

 

이 상황에서는 이미 기업은 많은 돈(비용)을 사용했기에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에 처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이후에도 돈(비용)을 투자하면 할수록 적자만 커지는 상황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온라인 서비스 계획을 수립하고 서비스를 진행해야 수익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온라인 서비스 기획 

 

앞의 온라인 서비스 계획이 사업 측면의 기획적인 부분이라면, 여기의 온라인 서비스 기획은 서비스 측면의 기획이라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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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과정을 통해 앱 또는 웹으로 서비스할지, 앱이면 안드로이드와 iOS를 어떻게 진행할지 결정을 하게 됩니다.

 

또한 온라인 서비스의 기능과 사용자에 대한 다양한 설계를 하게 됩니다. 이를 바탕으로 특정 형태의 기능과 화면을 가진 앱 또는 웹이 개발되게 됩니다.

 

 

 

온라인 서비스 공간 개발

 

온라인에서 서비스가 이루어지는 공간을 우리는 앱 또는 웹이라고 합니다. 흔히 쇼핑 서비스가 이루어지는 공간을 백화점이라 하는 것과 비슷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왜 그렇게 공간 설계 및 설치를 해야 하는지 이유가 분명해야 합니다. 롯데 백화점과 신세계 백화점은 다르고, 더 현대와 스타필드, 롯데몰 타임빌리지는 다릅니다.

 

이 차이는 서비스 수익성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이는 온라인 서비스에서도 같습니다.

 

서비스가 앱이냐 웹이냐 뿐 아니라, 앱에서도 어떤 앱이냐에 따라 사용자는 완전히 다른 경험(UX)을 향후 하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이는 수익성에 영향을 미칩니다.

 

 

 

온라인 서비스 운영

 

온라인 서비스 수익성의 직면하게 되고, 또 전체 온라인 서비스 라이프사이클 구간 중 가장 오랜 기간을 차지하는 부분이 시작되는 것입니다.

 

서비스는 사용자(서비스 이용자)와 서비스 제공 기업의 상호작용의 결과에 따라 수준과 수익이 결정됩니다. 이는 지표로써 MAU/DAU, 사용자 증가율 등으로 나타납니다.

 

여기서 퍼포먼스 마케팅, 그로스 해킹, 애자일 등 다양한 개념이 나오게 되지만 실무를 해 보면 이는 하나를 위한 선택할 수 있는 방법론들 중 단지 하나를 말하는 것이라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시대에 따라 유행하는 방법론은 달라질 수 있지만 수익성 있는 온라인 서비스의 본질은 언제나 같습니다. 이는 오프라인 서비스에서도 마찬가지인 매우 중요한 것입니다.

 

바로 '사용자 니즈', '만족', '가치'입니다.

 

온라인 서비스 운영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법은 다양할 수 있고, 최신 기술이 접목된 기법도 생겨날 수 있지만, 결국 '사용자 니즈', '만족', '가치'를 충족하지 못하는, 또 지속하지 못하는 기법은 그냥 허울 좋은 홍보 문구에 지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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