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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서비스를 위한 앱, 웹 기획

by 애플 피시 2024. 4. 22.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온라인상의 공간 중 주로 스마트폰을 통한 서비스 공간을 앱, PC를 통한 서비스 공간을  웹이라고 합니다. 그러므로 앱 또는 웹 기획은 온라인 서비스를 위한 프로그래밍된 가상의 공간을 개발하기 위한 기획이 됩니다. 또한 이 말은 온라인 서비스 기획 하에 기획되어야 함을 의미합니다.

 

 

 

앱과 웹의 존재 의의 및 기획   

 

서비스를 목적으로 하지 않은 앱과 웹은 의미가 없습니다. 또한 개발된 앱/웹이 아무리 기술적, 디자인적 완성도가 높다고 해도 이를 이용하는 사용자 가치를 충족하지 못한다면 개발한 의미가 없습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매출을 올리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매출 가능성이 높은 앱 또는 웹을 개발하기 위한 것은 어떤 말일까요?

 

이 말은 수익성 있는 UX를 형성하는 앱 또는 웹을 기획하고 개발한다는 말입니다. 이 UX 관련 수익성에 대한 것은 앞서 진행한 서비스 가설을 통해 정리되었습니다.

 

이점에서 앱/웹 기획은 온라인 서비스 기획에 맞추어 이루어져야 한다고 하는 것입니다.

 

 

 

온라인 서비스 기획과 앱/웹 기획 관계

 

온라인 서비스 기획은 계획된 온라인 사업이 수익을 올리기 위한 최적의 방법을 찾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시장을 분석하고 적절한 사용자 그룹을 찾아 만족시킬 수 있는 방법의 가설을 수립합니다.

 

수익은 그것이 앱과 웹의 형태로 제공되는 서비스라 할지라도 사용자와 시스템의 상호 작용에 의해 만들어집니다. 흔히 말하는 상품의 구매와 같이 사용자의 재화와 온라인 서비스가 교환될 때 수익은 발생하는 것입니다.

 

온라인 서비스는 이용이 무료인 서비스도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일반적인 상품이 사용자의 돈과 상품의 교환에서 수익이 형성된다면, 온라인 서비스의 경우 돈 또는 시간 등 사용자가 소유하고 있는 유무형의 재화와 서비스 이용이 교환됨으로써 수익을 올리게 됩니다.  

 

여기서 서비스 만족이라는 개념이 형성됩니다. 소유할 수 없는 서비스의 경우에는 일반적인 제품과 다르게 이용을 통해 소비가 발생합니다. 그리고 이용은 사용자에게 더 만족을 주는 서비스에 대해 이루어집니다. 서비스 이용은 같은 시간 한 서비스를 이용하면 다른 서비스는 이용 못하는 배타성을 띠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온라인 서비스 이용을 위한 사용자와 시스템의 매개가 되는 앱/웹의 경우 철저히 사용자 만족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을 기획한 내용인 온라인 서비스 기획에 기반해야 하는 것입니다.

 

 

 

서비스 정책, 기능, 구조

 

앱과 웹을 위한 기획이 온라인 서비스 가설에 기반해야 한다고 할 때 서비스에서 앱/웹으로 이어지는 내용은 다소 모호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정확히 어떤 앱/웹을 개발해야 하는지 구체성이 서비스 가설만으로 부족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서비스 가설이 온라인상의 사용자 행동(UX)과 연결될 수 있는 정책, 기능, 구조에 대한 설계가 필요한 것입니다.

 

이런 이유로 서비스 가설은 온라인에서의 서비스에 대한 가설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가설에 대한 온라인 서비스 정책, 기능, 구조에 대한 정의는 어떻게 UX를 형성할 것인가 뿐 아니라 어떤 서비스 경험과 감성을 유도할 것인가에 대한 설계가 됩니다.

 

또한 시장분석에서부터 서비스 가설을 거쳐 진행되어 온 수익성 있는 UX, 점유율과 이용률(MAU, DAU) 등에 대한 전략/전술 설계와 계획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서비스 전략/전술에 대한 수행인 앱/웹 기획이 이를 따르지 않는다는 것은 심각한 경쟁 상황에서 전략을 따리지 않고 자의적으로 판단 행동하는 것과 같습니다. 이는 전쟁에서 국가나 나라를 위험하게 한다면 온라인 서비스 시장 경쟁에서는 기업을 위험에 빠뜨리게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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