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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서비스 기획자

by 애플 피시 2024. 4. 20.

앱이나 웹 서비스 사업을 진행하려고 할 때 앱/웹 기획자는 알겠는데 온라인 서비스 기획자가 어떻게 다른지 의문을 가질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두 기획 유형은 완전히 다른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앱/웹 기획자는 개발 중심적인 기획을 의미하며, 온라인 서비스 기획자는 서비스 중심적 기획을  합니다.

 

 

 

개발 중심적 기획과 서비스 중심적 기획 차이

 

기획의 목표, 기획을 하는 이유에 대하여 정리하면 두 기획의 차이는 명확해집니다.

 

 

개발 중심적 기획의 목표와 이유

 

우선 개발 중심적 기획에서의 기획의 목표는 개발 대상입니다. 스마트폰, 노트북, TV, 스니커즈, 초콜릿 등 그 대상 자체가 됩니다. 앱/웹 서비스에서는 기능과 UI를 가진 코드로 구성되어 단말기(스마트폰이나 PC 등)를 통해 확인 가능한 앱과 웹이 됩니다.

 

기획을 하는 이유도 바로 특정된 앱과 웹을 개발 완료하기 위해서입니다.

 

물론 여기에는 일정 부분 서비스에 대한 고려도 들어있습니다. 그러나 제일 목표와 이유는 기능과 화면이 특정된 앱과 웹을 개발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특정되었다는 말의 의미상 사전 기획이 존재함의 내포하고 있습니다. 이 사전 기획의 영역을 어느 정도까지 포함하느냐에 따라 서비스에 대한 고려의 범위가 결정됩니다.

 

이런 점에서 외주 개발로 투입되는 앱/웹 기획자의 경우 서비스에 대한 기획 포함 여부는 아주 미미하다 할 수 있습니다.

 

앱 스토어나 인터넷에서 앱/웹 서비스를 운영하는 기업들이 기획자를 뽑을 때 외주 개발 중심 기획자를 뽑지 않는 이유를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기획 경력 동안 경험하고, 학습하고, 강화된 기획을 바라보는, 기획을 진행하는 사고나 방법 자체가 두 기획은 다릅니다. 

 

 

 

서비스 중심적 기획의 목표와 이유

 

온라인 서비스 기획자에게 앱과 웹은 온라인상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도구 또는 공간입니다.

 

그러므로 앱과 웹은 의도한 온라인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개발되어야 합니다. 이 관점에서 스마트폰 중 아이폰과 갤럭시, 미시리즈는 완전히 다른 서비스 기기가 됩니다. 

 

아이폰은 애플 서비스에 최적으로 개발될 때 의미를 가집니다. 그래서 아이폰이 아직 폴더블이 없어도 서비스적 의미를 가질 수 있습니다.

 

단 폴더블 시장이 더 커지고, 사용자의 서비스 경험에 있어 폴더블이라는 의미가 커져서 애플 스마트폰 서비스 경험에 영향을 주게 된다면 지금과 다른 기획적 선택을 하게 될 것입니다.

 

앱과 웹에서도 서비스 중심적 기획 사고에서는 더 나은 기능과 트렌디한 UI가 의미를 가지는 것이 아닌, 이러한 기능과 UI가 우리 앱/웹을 이용 중인 사용자 경험에 영향을 줄 때 의미를 가지게 됩니다. 

 

아무리 혁신적 기능과 세련된 UI라도 우리 앱/웹 유저 그룹의 경험에 미치는 영향이 미미하다면 개발할 이유가 없습니다. 이는 마치 애플이 아직 폴더블 아이폰을 출시하지 않는 것과 같습니다. 그러나 실험은 하고 있게 됩니다.    

 

 

 

개발 중심적과 서비스 중심적 기획의 근본적 차이

 

앱/웹 분야에서 앱/웹 기획과 앱/웹 서비스 기획의 다음의 차이가 있습니다. 물론 다른 차이도 있을 수 있지만 이해를 위해 중요한 몇 가지를 예시로 들겠습니다.

 

  • 앱과 웹으로 통해 형성되는 추상적 경험을 중심으로 앱/웹을 사고한다 - 앱/웹 서비스 기획
  • 기능과 화면이 있는 앱/웹을 중심으로 사고합니다 - 앱/웹 개발 기획

서비스 중심적 기획자에게 앱과 웹은 온라인에서 의도한 시장의 사용자의 경험을 이끌어 내기 위한 소프트웨어 도구로 의미를 가집니다. 그러므로 발생시킬 사용자 경험(UX)을 정의한 후 이를 가장 효과적으로 형성할 앱/웹을 생각합니다.

 

개발 중심적 기획자는 개발할 앱/웹을 정해 놓고 이 기준에서 만들어질 최고의 UX를 고려합니다. 앱 또는 앱은 그 자체로 기획의 대상이 됩니다. 그리고 UX는 이 대상에서 발생되는 현상이 됩니다. 그러므로 어떻게 최선의 앱/웹을 개발할지를 정의한 후 이 범위 안에서 발생되는 UX를 생각합니다.

 

이러한 기획적 사고 차이로 인해 앱/웹 개발 속도와 안정성만을 고려한다면 개발 중심 사고를 가진 기획자가 더 나은 선택입니다. 그러나 앱/웹 개발 이후 다른 앱/웹들과의 경쟁과 수익까지 고려한다면 조금은 개발이 느려질 수 있고 어려움이 있을 수도 있겠지만 서비스 중심적 사고를 가진 기획자를 선택하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개발 기간과 안정성도 비용적 측면에서 앱/웹 비즈니스에 중요합니다. 그러므로 이 두 경험을 적절히 하여 유기획적 융합을 한 기획자가 좋을 것이라 판단합니다.

 

자체 앱/웹 서비스를 진행하는 기업 입장에서 개발/운영을 모두 외주 주는 것인 아닌 실제 개발자와 함께 프로젝트를 한 기획자라면 이런 밸런스가 잡혀 있을 것입니다.

 

제가 대기업 직원으로 관찰하고 경험한 것으로는

그러나 아무리 프로젝트를 했다 해도 사림의 특성상 이 또한 쉽지 않습니다.     

 

  • 앱과 웹의 상대적 가치를 고려한다
  • 앱과 웹의 절대적 가치를 고려한다

서비스 중심적 기획자의 경우 개발하고 있는 앱과 웹의 상대적 가치를 주로 고려합니다. 진행하고 있는 앱/웹 개발에서 절대 가치가 높은 최고의 선택이라도 상대적 가치 고려에 의해 절대 가치가 더 낮은 기능이나 UI를 선택하게 됩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개발 중심적 기획자의 경우 이를 이해해기 어렵습니다. 분명 더 좋은 기능과 UI가 있는데 왜 별로인 것을 개발해야 하는지 모릅니다.

 

이 차이는 현재 개발되고 있는 앱/웹만을 기준으로 기획하는지, 서비스 시장을 기준으로 기획하는지 차이입니다.

 

사용자는 지금 개발 중인 앱/웹만을 이용하지는 않습니다. 온라인 서비스 시장에 존재하는 다양한 앱/웹을 이용합니다. 이로 인해 서비스 관점에서 UX(앱/웹 사용 유저 경험)는 지금 개발 중인 앱/웹에서만 형성되는 것이 아니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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