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은 전세계에서 가장 성공한 스마트폰인 아이폰을 만드는 기업 중 하나이며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브랜드이기도 합니다. 이런 성공을 거둔 기반 요인이 무엇이었을까요? 우리는 스티브 잡스가 말한 애플의 핵심가치를 통해 성공의 이유를 살펴보려합니다.
스티브 잡스가 강연에서 언급한 애플의 핵심가치
애플 제품과 핵심가치를 알기 위해서는 1997년 스티브 잡스가 한 마케팅 강연의 이야기를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잡스가 든 사례 중 나이키에 대한 이야기가 있습니다.
아래는 1997년 마케팅 강의에 나온 잡스의 나이키에 관한 이야기를 정리한 것입니다.
나이키는 신발을 팝니다.
하지만 우리가 나이키를 떠올릴 때는 단순히 신발 회사와는 다른 무언가를 느끼게 됩니다.
나이키는 광고에서 신발을 이야기하지 않습니다.
위대한 선수를 존경하고 위대한 경기에 경의를 표합니다.
이것이 바로 나이키의 존재 이유입니다.
위의 내용은 유튜브에 올라온 잡스의 강의 내용을 정리한 것입니다.
그럼 이 강연에서 잡스는 애플에 대해 어떤 이야기를 했을까요?
우리의 존재 이유는 컴퓨터를 만들기 위함이 아닙니다.
애플의 핵심 가치는
열정을 가진 사람들이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는 것을 믿는 것입니다.
우리는 스마트폰으로의 아이폰이 아니라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변화시키려는 열정을 가진 사람들의 도구로써 아이폰을 생각해야 합니다.
아이폰12에 들어있는 애플의 핵심가치 파악
지금까지 나온 아이폰 중 가장 최신 제품인 아이폰12의 컨셉, 광고, 성능, 기능 등을 찾아서 알아보고 소비자들의 머리에 무엇을 심고, 어떤 것을 기대하게 하려는 것인지 생각해 볼 것입니다.
아이폰12의 카메라 성능이 어떤지, AP인 A14칩의 성능이 어떤지, 디스플레이가 어떤지도
살펴보기는 할 것입니다.
그러나 앞으로 우리가 진짜 우리가 알려는 것은 이 내용이 아닙니다.
그래서 애플은 아이폰12를 통해 만들어 가려는 것이 무엇이고 시장에 아이폰이라는 브랜드가 어떻게 형성되기를 희망하고 있는지를 파악해 볼 것입니다.
이를 위해 카메라, AP, 디스플레이의 성능이 아닌 애플이 사이트에서, 광고에서 카메라, AP, 디스플레이를 어떻게 표현하고 있는지를 더 자세히 알아볼 것입니다.
우리가 파악하려는 아이폰은 스마트폰이 아니어야 합니다.
핵심 가치를 중심으로 애플이 어떤 목표를 가진 회사인지, 그것을 어떻게 달성하려 하는지에 대한 것이여야 합니다.
즉 애플이 목적한 생태계속에서 아이폰의 포지션을 파악해 볼 것입니다.
우리는 먼저 애플이 아이폰을 가지고 시장에 이야기하려는 메시지를 분석해 볼 것입니다.
이후 작업에서 우리는 스티브 잡스가 이야기 한 애플의 핵심 가치 '열정을 가진 사람들이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는 것을 믿는 것'을 중심에 둘 것입니다.
더 나은 스마트폰으로서의 아이폰이 아닌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모바일 통신 기기로써 스마트폰을 바라볼 것입니다.
댓글